자료실 > 건전지의 올바른 사용법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게시판


게시판 > 자료실 > 건전지의 올바른 사용법

자료실

건전지의 올바른 사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4-15 10:26 조회757회 댓글0건

본문

안전상의 주의사항
 


  1. 1회용 건전지는 충전하지 마세요.
    한번 쓰고 버리는 일차전지는 설계 구조면에서 충전용이 아님으로 충전하면, 전지내부의 가스가 이상 발생에 의해 내압이 상승하고, 누액, 파손될 우려가 있음.
     
    다른 종류의 전지 또는 새 전지와 사용하던 전지를 혼용하면 안됩니다.
    전압이나 형식이 다른 전지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기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방전 성능이 다르므로 빨리 소모된 전지가 과도한 사용상태가 되어 누액의 원인이 됨. 또한 사용하지 않은 전지와 사용이 끝난 전지, 사용중인 전지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오래된 전지가 과도한 사용 상태가 되어 비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누액의 원인이 됨.
     
  2. 전지를 기기에 삽입 시 (+),(-)위치를 바르게 넣어서 사용하세요.
    2 개 이상의 전지를 사용할 경우 그 중 1개를 (+),(-)위치를 바꿔서 잘못 넣으면, 전지 전체의 성능이 충분히 발휘하지 못합니다. 또한 직렬 연결인 경우, 기기의 스위치를 끄면 꺼꾸로 들어간 전지가 다른 전지를 충전하는 상황이 되므로, 상기 (1)번의 현상이 발생될 수 있음.
     
  3. 장기간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기기에서 꺼내어 별도 보관 하세요.
    장기간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기기 내부에서 꺼내어 별도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기단자와 접촉된 상태에서 기기를 사용하지않고 장기간 보관하면 내부의 화학반응이 급속히 진행되므로 누액 발생이 커지게 됩니다.
    (예: 한철에만 사용하게 되는 에어컨 리모콘, 자주 사용하지 않는 디지털 카메라 등)
     
  4. 단락 시키지 마세요.
    전지의 (+),(-)에 전선이나 다른 전해성이 강한 금속류가 닿으면(단락시키면), 일시적으로 과대한 전류가 흘러 발열로 인해 구조가 파괴되거나 누액과 파열 등을 일으킬 염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동전, 못, 귀금속 등과 같이 보관 시 전지에 직접 닿지 안도록 따로 포장하여 보관하셔야 합니다.
     
  5. 가열하거나 뜨거운 곳에 방치하면 위험해요.
    전지를 고열의 장소에 보관하거나 불속에 던져버리면 온도 상승에 따라서 봉구에 사용되고 있는 수지부분이 용융 변형을 일으켜 누액, 내부 단락 등의 이상을 발생하며 또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서 전지의 내압이 상승함에 따라 파열하여 폭발 할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6. 함부로 건전지를 분해하지 마세요.
    무리하게 전지를 분해하려고 하면, 손에 상처를 입게 되거나, 전지 내부의 화합물이 튀어 눈에 들어가거나, 피부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해를 입게 됩니다.
     
  7. 취학 전 아동이나 유아가 전지를 사용 할 때는 보호자의 감독 하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하세요.
    취학 전 아동이나 유아가 건전지를 가지고 놀 경우 입으로 빨거나 삼킬 수 도 있습니다. 반드시 전지를 보관 할 때는 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거나, 사용 시에는 보호자의 관찰 하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주의해 주세요.
     
  8. 전지를 기기에 넣기 전에 마른 헝겊 등으로 기기나 전지의 단자부의 이물질을 제거해 주세요.
    단자부가 오염되어 있으면, 접촉불량으로 인해 기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9.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스위치를 꺼주세요.
    스위치를 ON 상태로 방치하면 전지가 과도하게 소모되는 과방전 현상이 생겨 나중에는 누액이 발생되어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10. 기기에서 사용 후 수명이 다 한 전지는 기기에서 신속하게 꺼내주세요.
    사용이 끝난 전지를 오랫동안 기기 내에 방치하면 누액이 발생되기 쉬우며 기기 단자 금속 부분에 부식을 일으켜기기기에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진열 보관시 유의사항
 


  1. 난폭하게 던지거나 떨어트리지 마세요.
    난폭하게 취급 시 음푹 패이거나 변형 등이 일어나 성능저하 및 누액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겉 상자의 적재는 상자에 지정된 단수 이하로 적재 하세요.
    지나치게 많이 적재할 경우 하중에 의해 전지가 변형되거나 누액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3. 상점에서의 진열에서 직사광선에 장시간 쬐게 하거나, 빗물이 들이치는 장소에 놓아 두지 마세요.
    고온에 방치하면, 성능열화가 크게 되거나 누액이 발생되기 쉽고, 전지가 젖게 되면 절연성의 저하를 가져와 녹이 발생하고 누액 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출처 : 한국산업규격 KS C 8501(망간 건전지), KS C 8513(알카라인 1차 전지) 주의사항]
     
  4. 전지를 보관 시 적정온도,습도를 유지하는 곳에 보관하세요. 전지의 적정한 보관조건은 온도 10~25℃, 날씨가 무더운 여름철 30℃ 를 넘어서는 안되며, 극한 습도(95%이상 또는 40%미만 이하의 상대습도) 환경조건에 전지를 장시간 방치하면 전지의 포장재에도 손실을 초래하므로 이런 상태를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한여름에 전지를 차 안에 두면 차의 실내온도가 50℃ 이상 이므로 전지 내부의 화학반응이 급격히 작용하여 내부의 봉구성이 파괴되어 누액이나, 파열이 발생될 수 있고 폭파의 위험도 발생 할 수 잇습니다. 따라서 전지는 방열판이나 보일러, 또는 햇빛의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해야 합니다.
    [출처 : 한국산업규격 KS C 8501(망간 건전지), KS C 8513(알카라인 1차 전지)중의사항]
     
  5. 장마철에 전지가 비에 젖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전지가 비에 젖을 경우 화학작용(산성비는 금속성분을 급속히 부식 시킴)에 의해 전지의 단자가 부식됨으로 기기에 삽입할 경우 접촉불량이 되어 기기가 작동되지 않거나, 기기가 작동되더라도 외부 단락에 의해 파열이나 누액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전지가 비에 젖었을 경우 발견 즉시 마른 헝겊으로 닦아야 하며, 단자부위의 부식정도가 심하면 폐기하여야 합니다.
    랜턴전지(4R25)중 외장이 종이로 되어 있는 부분은 특히 유의해야 하지만, 벡셀에서 출시된 벡셀 건전지(4R25)는 외장이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서구식 제품 타입으로 된 랜턴용 전지를 출시하고 있어서 비교적 안전성이 높습니다. 이는 방수가 가능하며 장기 보관 중 내부전지의 봉구가 파괴되어 누액이 발생되더라도, 외장 밖으로 유출되지는 않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미주, 유럽지역에서는 이러한 플라스틱 자켓 제품만을 사용하고있으나 국내는 아직 벡셀을 제외한 타사제품에서는 종이 자켓으로 된 제품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6. 전지를 휴대 시 무거운 물체에 의해 눌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여행이 잦은 여름철에 랜턴류에 삽입되는 전지를 베낭에 넣고 이동 시 다른 혼합 물체에 의해 눌릴 경우 단자에 흠이 생기거나, 변형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 랜턴전지(4R25)는 단자가 스프링으로 되어 있지만, 변형 후 원형 복원 되지 않으면, 기기와 접촉불량이 되어 랜턴이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7. 누액이 발생된 전지의 처리요령
    보관 중 누액이 발생된 전지는 절대 사용이 불가함으로 어린아이들이 손에 닿지 않도록 즉시 폐기하며, 인체에 닿았을 경우 신속하게 물로 씻어내어야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석천로 345 302동 201호(삼정동, 부천테크노파크) | TEL. 032-715-7886 | FAX. 032-715-7885
대표:강문구 | 사업자등록번호:130-86-35653 | 개인정보관리책임자:강문구 | E-mail. km080605@hanmail.net

Copyright © FAIRMAN.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